Quick Menu

Quick Menu

Quick Menu

척추관절클리닉

진료시간

  • 평일 08:00 ~ 19:00
  • 토요일 09:00 ~ 14:00
  • 공휴일 09:00 ~ 12: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요일은 휴진입니다. 토요일은 점심시간없이 진료합니다. 공휴일은 확인전화주세요.

031-455-7554

테니스엘보

  • 척추관절클리닉
  • 테니스엘보

테니스 엘보는 스포츠 장애의 일종으로 테니스에서 백핸드 스트로크나 포핸드 스트로크를 할 때 팔꿈치 관절 바깥쪽, 즉 팔이 구부러지는 곳의 바깥쪽을 강력하게 사용하여 충격을 받을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테니스이외에도 손에 물건을 쥐고 뒤트는 동작을 할 때 잘 생기는데 빨래를 자주 짜는 주부, 천장 페인트칠을 자주 하는 목공 등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대부분 별문제 없이 좋아지지만, 1년 이상 괴로울 수도 있습니다.



▣ 테니스 선수들에게 잘 발생하여 테니스 엘보


테니스 선수에게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까닭으로 '테니스엘보'라는 약칭이 붙었으며 의학적으로는 '상완골 외상과염'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테니스 엘보는 뼈에 붙는 근육 부위가 무리가 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부분적 파손으로 비화농성 염증이 발생하여 심한 통증을 팔꿈치에 발생하게 됩니다.




▣ 무거운 것을 들거나 타올을 짤 때 통증이 발생


팔꿈치 관절을 굽히거나 펴는 것은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으나 무거운 것을 들거나 타올을 짜는 동작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악력(握力)도 저하됩니다. 또한 저리거나 지각마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종류는 급성·아급성·만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만성형은 직업에 따라 나타나며 재발이 많습니다. 고령자의 경우는 퇴행성 변성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2~3주 동안 팔목 사용을 자제하며 온열찜질을 병행합니다.


테니스 엘보가 생기면 며칠 간 팔목에 무리가 되는 동작을 삼가야 합니다. 즉 팔목을 젖혔다 구부리거나 비트는 동작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목에 거는 팔걸이를 2~3일간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은근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더운 물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나 작업으로 무리가 되어 심하게 아플 때에는 얼음찜질을 10분씩 하루 두 번해 주면 좋습니다.

진통소염제를 복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의사가 판단해 필요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을 수 있는데, 주사를 맞은 후 2일간은 더 아플 수 있으며, 약 2~3주간은 무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래된 테니스엘보에는 물리치료가 도움이 되며, 팔꿈치 보호대를 착용하면 자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이상 충분히 치료를 해도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정형외과나 신경외과에서 주사 약물 물리치료등과 같이 전통적인 방법만 사용해 왔으나
저희 통증의학과에서는 경막신경차단술과 인대강화요법를 시행하여 상당한 치료 성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시술시에 통증은 거의 없으며 시간도 1분내에 시행하여 신속한 통증제거로 환자의 고통을 줄여주고 있습니다.